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생활정보

우한폐렴 원인부터 잠복기, 사망자 현황, 한국상황, 대처방법 등을 알아보자.

세계가 요새 우한 폐렴으로 난리다.

우한 폐렴의 원인부터 잠복기, 사망자 현황, 한국 상황, 대처방법을 위한 마스크 착용까지 알아보자.

 

 

우한 폐렴이란??

 

 

 

 

우한 폐렴은 2019년 12월 12일 우한시에서 첫 발병되어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로 광범위하게 퍼져나가고 있다.

 

한 때 빠르게 번지면서 생명의 위협을 가했던 사스와 메르스와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라고 볼 수 있다.

우한시에서 최초 발생했고, 발병 초기에 급성 폐렴과 비슷한 증상을 보여서 '우한 폐렴'이라고 이름이 지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우한 폐렴의 원인??

 

우한 폐렴의 원인은 아직까지는 밝혀지지 않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증후군으로만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우한 시내 수산물 도매시장에서 거래된 박쥐가 유력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해당 야생 동물들을 도축하고 유통하며 섭취하는 과정에서 야생 동물이 가지고 있었던 코로나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전이되는 야생 숙주 역할을 했을 거라는 추측이 유력하다.

 

해당 수산물 시장은 모든 종류의 고기를 판매하고 있었다고 하며, 중국에서는 야생동물을 즐겨 먹는 보신 문화가 있었을뿐더러 박쥐는 복을 가져다주는 동물이라는 상징이 있어서 중국지역에서 활발히 유통되었을 거라고 한다.

 

 

 

 

우한 폐렴의 잠복기??

우한 폐렴의 잠복기는 2일에서 14일, 평균 7일이다. 

우한 폐렴의 증상은 발열, 기침, 호흡곤란, 근육통, 가래, 두통, 객혈로 해당 증상들이 별달리 특이할 게 없는 감기 증상으로 보이기 때문에, 감기와 혼동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초기 증상은 발열, 무기력, 마른기침이고 이후에 호흡 곤란, 급성 호흡장애, 쇼크, 혈액 응고 장애가 나타난다고 한다. 

 

 

 

우한 폐렴 사망자수 현황? (1/28기준)

 

현재까지 보고된 우한 폐렴에 대해 확진자 4,475명 사망은 106명이 보고되었다. 

가장 많은 감염자와 사망자를 보유한 건 단연코 중국이며, 한국은 현재 감염자 4명 보고되어있다.
수일 내 확진자수와 사망자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

 

 

 

 

 

우한 폐렴 한국 상황?

 

한국엔 아직 사망자가 없지만, 과거 메르스나 사스의 공포를 생각하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또한 중국이 발생지역이다 보니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다. 

현재 인천 국제공항에서 중국 방문인에게 각별히 검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처를 위한 안전 안내 문자도 발송되고 있다. 

 

 

 

 

우한 폐렴 대처방법?

 

 

 

우한 폐렴에 대한 치료제가 현재 없는 상태이므로 각별히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감염자가 발생한 우한 지역에 대한 방문을 하지 말아야 하며, 

해외여행 전에 국가별 감염 위험도를 확인하고 가야 한다. (해외 감염병 NOW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가금류나 야생동물과의 접촉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

 

손을 씻을 때에는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기침할 때는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하는 예절이 필요하다.

 

또한 일회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은데, 높은 성능의 마스크가 아니더라도 일회용 종이 마스크 만으로도 충분한 에방 효과가 있다고 한다.